불과 20년전만 하더라도 들어가면 정년퇴직이었는데 요즘은 그렇지 않습니다. 언제 짤려도 이상할 것이 없지요. 그래서 여기저기 옮겨 다니면서 자기의 능력껏 돈을 벌 수 있는 프리랜서 직업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프리랜서란 확정된 일정부분의 소속이 없으면서 자유롭게 계약을 맺어 일을 한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름에서 부터 벌써 자유로움이 묻어나는 프리랜서는 이름에 걸맞게 그 범위나 종류도 아주 자유롭게 방대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몇가지를 골라서 종류별로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하네요.
1. 컨설턴트
회사나 기업에 있어서 경영에 관련된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프리랜서 직업이 바로 컨설턴트입니다. 기존에는 단순히 전문성을 가지고 경영에 관련된 질문에 답하는 것이 주활동이었으나 현재에 와서는 새로운 마케팅을 개발하는 등의 진취적인 역활도 하고 있습니다. 그말인 즉슨 컨설턴트라는 프리랜서 직업의 그 활동범위가 전보다 더 늘어나고 있다는 말입니다. 앞으로 전망이 지금보다 밝은 직종입니다.
2. 번역 및 통역
번역이나 통역같은 경우는 회사에서 일부분 또는 일정기간만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된 직업군에서는 프리랜서의 비중이 더욱 높다고 할 수 있지요. 우리의 번역가나 통역가들도 이에 해당합니다. 특히 번역이나 통역의 경우는 그 능력만큼에 일감이 주어지고 보수가 떨어지기에 하는만큼 나오는 맛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펙이 못하더라도 실제 번역을 잘하면은 능력을 쉽게 인정받는 만큼 아는게 힘인 직업군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외국물을 많이 잡수신 해외파분들이 많이 계셔서 살짝 레드오션느낌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사람들이 많이 익히지 않은 언어를 주로 공부하여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프리랜서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남미권은 전공자가 적어서 요즘에 살짝 떠오르고 있습니다.
3. 속기사
이름이 생소한 직업인 속기사도 프리랜서 직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속기사는 회의, 이사회, 주주총회와 각종모임에서 사람들간의 대화내용을 빠르게 적어나가는 사람을 말합니다. 단순히 타자속도가 빠른 사람이 아니라 속기타자기를 사용할줄 아는 사람이지요. 그냥 일반적인 타자로는 사람이 말을 하는 것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속기사는 이러한 회의간에 기록이 필요할 경우에 무조건 필요한데요. 이전에는 사법기관에서나 속기사를 썼다면 요즘은 개인이나 사단체에서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기에 주목을 받고 있는 직업입니다. 그리고 정 안된다면은 속기공무원을 준비하는 것도 가능하기에 선택사항이 많은 직업입니다.
4. 개발자
프로그래머나 웹개발자가 여기에 속하는 프리랜서 직업입니다. 특히나 이 직종들로 프리랜서 생활을 하게 되면은 재택근무를 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자유도를 중시하는 프리랜서를 하면서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습니다. 보통 기일이나 해당되는 분량을 채우면 되기 때문에 시간이 된다면 미리 끝내놓고 자유로운 시간을 가지거나 일감을 더 받아서 수입을 늘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5. 노가다
흔히들 막노동이라고 하면서 천시를 받지만 사실 이만한 프리랜서 추천감도 없습니다. 더구나 인력이 모자라서 진짜 몸만 성하면 이만한 평생직장도 없습니다. 지금 당장에 가보시면은 알겠지만 노가다판에 40대면 젊은 편에 속합니다. 모든 파트가 거의 그렇지만 미장이나 일부 직종에서는 지금 평균 나이대가 60이 훌쩍 넘습니다. 이런 나이드신 분들이 다 돌아가시고 나면은 일을 할 사람이 없습니다. 지금도 중간나이대가 별로 없거든요. 젊은이들이 기피하고 있어서요. 하지만 건축관련일은 계속해서 생기지요. 지금도 해가 가면 갈수록 일당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심지어 아무것도 없어도 몸만 있으면 일이 가능한 잡부도 몇해전부터 해마다 일당이 만원정도씩은 올라 지금은 11만원정도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한자리에서 두자리로 바뀐 것이지요.
노가다판에 기술을 배워서 들어가신다면은 더 많은 일당에 해마다 올라가는 금액도 더 올라갈 것입니다. 그리고 노가다는 나중에 로봇이 대신해 줄 수 없는 일입니다. 중장비가 하는일을 제외하고는 끝까지 사람이 해야하기에 인력이 중요한 시장입니다. 이들도 프리랜서 종류로는 정말 나쁘지 않습니다. 급여가 말을 해주니까요. 특히나 도급을 들어가신다면은 일을 한만큼 받게 됨으로 진짜로 하는 만큼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프리랜서 직업 및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앞으로는 지금과는 달리 지속적인 저성장시대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금도 그렇지 않은데 앞으로도 정년이 지켜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일찍이 이를 간파하고 프리랜서 종류의 직업에 몸을 담으시는 것이 어쩌면은 나을지도 모릅니다. 여러분들의 건승을 빌겠습니다. 화이팅!